Cowork & Notification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한 운영 업무 절차 통합 관리

다양한 상황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Cloud 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Slack 등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적시 상황 관리를 위한 협업 환경이 제공되고, 주요 운영 정보가 실시간으로 자동 전파됩니다.

Cowork & Notification

  • 효율적이고 안전한 협업 환경 제공

    조직, 사업, 업무, 프로젝트 단위별 다양한 채널을 쉽게 구성하고, 이해관계자가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신저 방식의 환경과 CloudZ의 추가 연동 기술로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스페이스는 잠재적 보안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별도 관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모든 기기에서의 편리한 설치 지원과 서비스 연동

    PC(Win/Mac), 모바일(Android/iOS), 태블릿, 아이패드 등 다양한 IT기기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업무 서비스 및 다른 업무 프로세스와도 편리하게 연동할 수 있어 단순히 기술 관점의 협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의 업무 협업으로 확장 가능합니다.

  • 다양한 알림에 대한 통합 관리

    모니터링 도구, 퍼블릭 서비스의 상태 감시 등 다양한 운영 도구의 알림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채널 참여자들과 동시에 알림을 수신하여 인시던트 또는 장애시 빠르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협업체계 구축과 관리가 용이

한 채널에서 대화, 화상회의, 파일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Daily Scrum 도구를 연계하여 재택 혹은 원격근무 시에도 협업 체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채널 내 전체 소통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대화 수신 범위를 지정하여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관리

인시던트 혹은 장애 발생 시 내용 공유 필요한 이해관계자에게 실시간으로 상황 전파가 가능합니다.

채널 참여자들이 주요 알림을 실시간으로 동시 수신하기 때문에, 해당 상황에 대한 빠른 협업이 이루어져 조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Cloud 자원의 운영 효율성 증대

Cowork & Notification 서비스를 통해 상황과 사람, 조직, 기술 들이 바로 연결됩니다.

Cloud 운영의 다양한 필수 도구가 협업 채널에 연결되며, 통합 관리됩니다.

모니터링, 요청관리, 변경작업 일정 관리, 운영 Task 관리 등을 연계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과의 유기적 Alert 연계

Cowork & Notification는 각종 모니터링 로그에서 추적된 Alert를 신속히 캐치하여 필요한 담당자 채널로 Alert를 제공합니다.

특히 어떤 기종의 기기에서도 설치 가능하며 작동시킬 수 있어 장애 상황을 적시에 확인하고 협업을 하도록 지원합니다.

  • 각종 Monitoring Activity & Rule 연계

  • 고객의 운영체계에 맞춘 Alert Rule
    생성/전파 가능

  • Support Portal Inbound Request Flow
    통합 가능

  • 필요 담당자 호출 관리 기능

  • 고객의 Alert Management Rule에 Customize

  • Ticket & Incident Align Call & Problem Management 기능

이슈 중심 협업 기능 지원

이슈 상황에서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양한 기능으로 지원하며,
특히 Cowork & Notification이 보유한 표준 운영체계를 통해 이슈에 대해 혼란 없이 개발자가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 각종 기기에서의 설치 용이성 및 모바일과의 연동

  • 협업 채널관리체계 기반 커뮤니케이션 관리 Policy 제공

  • Channel & Chatting 방식 커뮤니케이션 지원

  • User 중심 UI로 개발자 적응/사용 용이

  • End-to-End 보안 관리 지원을 통한
    안전한 협업 지원

효율화된 협업 확장 지원

Cowork & Notification을 사용하는 고객은 다양한 3rd Party SW와 연계하여 업무를 확장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 GitHub, Jenkins 및 StackOverflow와 같은 개발 도구에서 Google Analytics, ServiceNow, MailChimp 또는
    SalesForce와 같은 비즈니스 도구까지 고객이 원하는 앱을 통합 가능

  • 파일 공유 기반 기업 메신저 기능

  • 사용자 중심 UI로 개발자 적응/사용 용이

도입배경

On-premise와 Cloud가 공존하는 복잡한 IT 자원과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의 혼재로 인해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으며, 관련 전문가를 찾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따라서 Cloud 장애 관리 및 변경 작업을 위한 공통 채널 운영이 필요 했습니다.

활용사례

서비스 200여개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장애 사건이 발생하였으나, 장애 발생 3분 뒤 Slack의 '공통 장애' 관리 채널에서 장애 상황 알림이 시행되며, 즉각 대응 방안이 전파되었습니다.

  • 유관 담당자 1,000명 이상이 동시 협업 채널로 Community 구성
  • 공통 장애 채널을 통해 장애 관리 Control을 본격화하며, 실시간으로 장애 현황을 공유
  • 관련 실무자와 전문가가 손쉽게 확인하며, 대응방안을 전파

적용결과

장애 발생부터 긴급 조치까지, 실시간 상황 공유와 협업을 통해 장애 조치 시간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별도 보고 채널이나 요식적 보고 행위 없이 즉각 장애 보고와 공유가 진행되었습니다.

RCA(Root Cause Analysis) 결과까지 공유하여, 동일 상황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